아주 쉬운 한국판 뉴딜 알아보기

 

뉴딜 정책이란 무엇인가?

한국판 뉴딜을 이해하기 위해선 먼저 뉴딜이 무엇인지부터 알아야겠죠?

경제 또는 사회 시간에 뉴딜 정책이라는 말들을 많이 들어보셨을 법한데요, 그만큼 친숙한 단어죠? 하지만 뉴딜 정책에 대해 제대로 알고 있는 사람은 드물거라 생각합니다.

 

자 그럼 뉴딜이 무엇이냐?

 

 

1929년 주식 시장이 폭락하자 시가총액은 40%가 떨어졌고, 전세계는 대공황에 빠지게 됩니다. 설상가상 1933년이 되면서 시가총액은 1929년의 1/5 수준으로 핵폭락수준으로 더 떨어지게 됩니다.

 

이때 미국인 4명당 1명 꼴로 실업자가 발생했고, 1932년 대통령 선거전에서는 바로 이 대공황에 왜 때문에 빠지게 되었는지 대통령 후보 간에 정책논쟁이 치열하게 벌어지고 있었습니다.

 

당시 공화당 후보는 점진적인 경제 회복정책을 선호했고 비전을 그리고 있었으나, 민주당의 루즈벨트 후보는 연방 정부의 적극적인 개입으로 과감한 해결방법이 필요하다고 제시하였습니다.

 

그 결과, 미국 국민의 지지를 받아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미국의 루즈벨트 대통령이 탄생하게 된 것이죠

 

 

즉, 뉴딜 정책은 루즈벨트 대통령이 제안한 미국의 대공황을 타진 할 경제정책입니다.

 

 

 

한국판 뉴딜이란?

 

한국판 뉴딜이란, 미국의 경제부양책과 마찬가지로 우리나라의 경제와 사회를 새롭게(New) 변화시킨다는 약속(Deal)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7월 14일 한국판 뉴딜에 대한 대국민보고대회를 시작으로 첫 언급이 되었는데요

”한국판 뉴딜은 대한민국의 새로운 사회계약“이고 ”변화에 뒤처지면 영원한 2등 국가로 남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기존 소득주도성장과 공정경제, 혁신성장 등 3대 축으로 이끌어왔던 경제정책 기조하에 ‘디지털뉴딜’과 ‘그린뉴딜’, ‘사회안전망 확충’ 등 새로운 3대 축을 더하겠다는 구상을 발표했습니다.

 

 

디지털(Digital) 뉴딜과 그린(Grean) 뉴딜 두 축으로 추진되며, 2025년까지 총 160조원을 투입하고 일자리 190만 여개를 만들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22년까지 약 67조, 25년까지 총 160조 투입)

 

 

한국판 뉴딜은 정부에서 집중적으로 육성하겠다는 산업이기 때문에, 벌써부터 뉴딜관련 대장주 선별에 혈안인 듯 한데요

 

 

먼저 그린 뉴딜 때문에, 수소차, 전기차 등..으로 전환계획인 현대자동차의 주가가 고공행진을 하고 있는 중 이구요,

 

각종 사이버 방역체계, 질병 등..으로 인한 비대면 산업의 육성.. 그리고 각종 인프라 관련 산업을 확대해나가겠다는 비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문 대통령께서 한국판 뉴딜을 설명하시면서, 두산중공업, 더존비즈온(ERP 강소기업) 등..을 발표하시면서 뉴딜 정책의 핵심기업들에 대한 설명회를 진행하셨는데, 이러한 부분도 주가 상승을 이끌어낸 행동이었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