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또배기 뜻 알아보기

 

 

 

노래제목 및 가사로도 유명한 진또배기! 진또배기 뜻이 궁금해서 사실 저도 찾아봤고, 아마 저처럼 궁금해하실 분들이 많으실 것 같아서 전개하고 싶어서 포스팅하게 되었어요!

 

오늘 로또싱어에서도 진또배기가 나왔지만, 최근 트로트 경연 프로그램에서도 이찬원씨가 진또배기를 불러서 엄청난 화제를 불러일으켰는데, 뭔가 지속적으로 진또배기라는 곡이 유행하는 듯 하네요!

 

 

진또배기 뜻

먼저 진또배기의 뜻은, 강원도에서 먼저 시작되었고, 짐대박이라는 말의 사투리입니다. 본 뜻은 솟대를 의미하고 있습니다.

 

즉, 짐대는 솟대라고도 부르고, 박이는 물건이나 사람, 짐승에 어떤 게 박혀있다는 의미를 뜻하구요 즉, 솟대라는 것은 그냥 막대기라고 보시면 되고 그 위에 짐승이나 물건, 사람 같이 박혀있는 아래 이미지를 강원도에서는 진또배기라고 부릅니다!

 

진또배기 유래

진또배기는 마을의 평안을 기원하는 의미에서 세운다고하는데요, 보통 마을의 안녕이나, 풍어, 풍년을 가져다 준다는 토속신앙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진또배기 노래 원곡자

우리가 흔히 아는 진또배기는 노래로도 유명하고 널리알려져있는데요, 원곡자는 가수 이성우님이시고, 아쉽게도 2018년 12월 19일에 돌아가셨습니다.. ㅜㅜ..

 

진또배기 원곡의 가사에서도 보이시겠지만, 가사 두번째 소절에 마을의 평안함을 기원하는 진또배기라고 적혀있죠?!

 

사실 원곡의 멜로디가 너무 인상깊어서 가사는 잘 들리지 않았는데, 이렇게 가사를 또 살펴보니, 진또배기의 유래가 명확하게 적혀있었네요,

 

조금 인상깊은 점은, 물 불 바람을 막아주는 진또배기,  풍어와 풍년을 빌면서 일 년 내내 기원하는 진또배기 ㅋㅋㅋ.. 우리나라 말이 정말 잘 알고보면 독특하고 이쁜 말들이 아주 많은 것 같아서 나름 재미있네요!

 

 

진또배기 요즘은 어떤의미?

요즘에는 진또배기를 진심 또는 진짜와 의미처럼 쓰이게 되는데요, 저는 경상도 사람인데 야 진짜배기다 뭐 이런식으로 쓰다보니 진또배기, 진짜배기 비슷비슷하다보니, 조금 오해하면서 쓰이지 않았나.. 이렇게 조심스럽게 해석하게 됩니다.

 

하지만 본래 뜻은, 마을의 안녕을 기원하기 위해 세워진 솟대라는 점 잊지마세요!

 

솟대는 장승하고도 기본적인 속성은 비슷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이렇게 아래 이미지 처럼 솟대와 장승을 옆에 두고서 마을의 안녕을 기원하기도 한답니다!

 

 

 

미스터트롯에서 이찬원씨가 부른 진또배기 링크로 첨부드리면서 포스팅을 마무리해볼까해요, 올해 한해도 다들 진또배기를 보면서 안녕을 빌어보는건 어떨까요?!

 

덩실덩실 잔치다 잔치~! 청국장 보이스 이찬원 ‘진또배기’♬

미스터트롯 | [내일은 미스터트롯 2회] 덩실덩실~! 춤이 자동 재생되는 무대, 축제 한마당 잘 즐겼소 ㅎㅎ

tv.naver.com

 

사실 얼핏보기에는 그냥 장식품 처럼 보이는 이 진또배기에도 우리네 선조들의 지혜가 담겨있는 물건이라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요즘 누구도 잘 믿지 않는 세상에서 이렇게 순수했던 조상님들의 지혜를 보면서 다시한번 마음을 다잡고 평온한 마음으로 바라볼 수 있겠네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