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르페스 바이러스 치료방법 및 발생개요

 

 

헤르페스 바이러스란

피곤할 때마다 입술에 물집이 생기는 분들이 계실텐데요, 이러한 증상이 발생하면 헤르페스 1형 구순단순포진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보통 면역력이 저하되었을 때 체내에 잠재된 헤르페스 바이러스가 입술 점막을 감염시켜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통상적으로 헤르페스라고하면 무조건 성병이라고 의심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신데요, 성병으로 알고 있는 헤르페스는 헤르페스 2형 성기단순포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즉, 헤르페스라고해서 무조건 성병은 잘못된 상식입니다!

그리고 헤르페스와 인유두종바이러스를 같은 질환으로 알고 계신분들이 많으실텐데 두 질환은 다른 질환입니다.

참고로 인우듀종바이러스의 경우 자궁경부암을 유발하는 바이러스로 가다실로 치료를 하셔야 합니다.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정보

 

HPV 예방 가다실 9가 가격, 곤지름, 콘딜로마 치료 저렴한 접종병원 추천

HPV 예방 가다실 9가 가격, 곤지름, 콘딜로마 치료 저렴한 접종병원 추천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백신인 가다실 9가에 대한 정보를 공유드리고자 합니다~ 요즘 남자분들도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많

leeben.tistory.com

 

헤르페스 종류

 

1. 헤르페스 1형 : 구순단순포진(Herpes Simplex Virus, HSV)
2. 헤르페스 2형 : 성기단순포진(Herpes Simplex Virus, HSV)

 

헤르페스라고해서 성병이 아니라, 이 헤르페스 2형에 걸려야 성병에 걸린겁니다.

 

3. 헤르페스 3형 : 수두 대상포진(Herpes Zoster)
4. 헤르페스 4형 : 엡스타인바 바이러스
5. 헤르페스 5형 : 거대세포바이러스(Cytomegalovirus)
6. 헤르페스 6형 : B세포 림프증식성 바이러스
7. 헤르페스 7형 : T세포 림프증식성 바이러스
8. 헤르페스 8형 : 카포시육종과 연관

 

통상적으로 쉽게 보실 수 있는 헤르페스는 헤르페스 1형이라고 보시면 되고 위와같이 입술 주변에 물집이나 기포가 발생한 것을 통상적인 헤르페스 1형의 외형적인 증상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헤르페스 바이러스의 크기는 100 ~ 200nm로 바이러스로 통상적인 바이러스보다는 비교적 크기가 큰 편에 속하는데요 DNA를 함유하고 있는 바이러스라는 특징도 있습니다.

 

헤르페스 바이러스는 신경계에서 일어나는 바이러스 질환이고, 좁은 범위로는 1형과 2형 바이러스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단순히 헤르페스라고 부르는 경우에는 단순포징과 대상포진을 말하고 있습니다.

 

헤르페스 발생원인

단순포진 바이러스는 대부분의 피부에 물집과 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주로 입이나 코 주위 또는 엉덩이, 성기 부위 등..에 발생을 하고 있는데요 평상시에는 그 모습을 드러나지 않을 수도 있지만, 면역력이 떨어지면 주기적으로 증상이 재발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즉, 많이 피곤하실 때 입 주위로 나는 물집들은 헤르페스 균에 옮았다고 보실 수 있습니다.

 

보통 한번 헤르페스 균에 감염된 경우에는 완치가 불가능하다고 알려져있는데요, 따라서 헤르페스균이 걸리시면 증상이 사라질 때까지 후속조치를 해주는게 상당히 중요합니다.

 

헤르페스 치료방법

헤르페스는 앞서 말씀드린 것과같이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주기적으로 발생하므로, 충분히 휴식을 취해주고요, 감염 상처부위를 손톱 등..으로 긁어서 2차 감염이 되지않도록 각별히 유의해주셔야 합니다.

또한, 미네랄이 풍분한 음식을 드시면 좋습니다.

헤르페스 균에 걸리신 분의 경우에는 감염자와 수저를 같이 쓰거나, 키스, 수건을 같이 쓴 경우에 미감염자에게 바이러스 균이 전파될 수 있습니다.

보통의 사람들은 별 증상없이 그냥 지나갈 수 있지만, 면역력이 약한 노인, 신생아의 경우 심각한 문제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각별히 유의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 헤르페스균을 무조건 막을 수는 없는게, 우리나라 대부분의 성인의 경우에 헤르페스 1형에 의한 감염을 경험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자가면역으로 외관상으로 드러나지 않아서 감염된 사실을 몰라서 그렇습니다.

 

아래 자료에서도 보시다시피, 인구 10만명당 1만 5천명에 육박, 즉 15%에 걸릴 정도로 흔한 질환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